스토리지

저는 네이버 블로그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 며칠 사이 게시물들을 조금 수정하는 일이 있었어요.

세상이 변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썼던 내용도 과거의 정보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잖아요?

수정을 하지 않으면 잘못된 정보를 줄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그래서 정보를 수정을 했었다죠...

그런데 해당 게시물이 더이상 블로그 탭에 노출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원인을 찾아보니 '유사문서'에 걸린 것이더라구요.

 

네이버 고객센터

작성한 글이 '유사문서 포함' 옵션 선택시에만 노출돼요.

help.naver.com

일단 저는 잘못한 것이 없으므로 네이버 고객센터로 쳐들어갑시다!!

유사 문서는 위와 같이 블로그 탭에 들어가서 '유사문서 포함' 옵션을 킨 상태로 검색했을 때 노출이 되고 있다면, 유사문서에 걸린 것이라라는 설명이 나오네요.

그래서 제 게시물을 '유사문서 포함' 옵션을 체크하고 검색해보니 정말로 검색이 되더라구요.

검색이 되면 유사문서니까.. 바로 원본반영 신청센터로 가야지요!

위 사진의 최하단에 보시면 원본반영 신청센터라고 있죠? 거기를 눌러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식은 굉장히 간단해요.

아이디는 이미 로그인을 했으니 나와 있을테고, 이메일은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원본 URL 1에 자신의 게시물의 링크를 복사해서 붙여넣어주세요.

그리고 아래 개인정보 수집동의의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시고,

작성완료를 눌러주시면~

접수가 끝납니다.

요청은 3일 정도 걸린다네요...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유사문서로 걸렸을 땐 알고리즘이 알아서 다시 판단을 해서 원본문서로 바꿔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

위에 제가 쓴 절차대로 신고를 해서 빠르게 진행을 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글을 썼습니다.

당황해서 재수정하고 원상복귀 시키려고 하면 오히려 수정을 반복해서 어뷰징하는 것은 아닌가 하고 알고리즘에 의해 의심을 살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마케팅 업체에서 상위에 게재되고 있는 게시물들을 내용만 바꿔서 광고로 써먹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그런 경우를 막기 위해 오래된 상위 노출 게시물을 수정하는 경우 어뷰징으로 의심받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어요.

(그런데 모든 게시물이 다 걸리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게시물들은 오래된 것들 수정해도 멀쩡한 것들도 있거든요. 아리송한 네이버 알고리즘~~)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