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웨일 브라우저는 많은 편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기본으로 탑재된 캡쳐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우측 상단에 카메라 비슷하게 생긴 아이콘이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카메라 아이콘이 보이시죠?

카메라 아이콘은 저걸 누르면 뭔가 확장 패널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4가지의 캡쳐 방식 제공

캡쳐하는 방법은 총 4가지 방식을 제공하는데,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도 사용법이 간단하고 직관적이에요.

직접지정

마우스 드래그로 사각형을 만들어서 캡쳐할 영역을 지정.

컨트롤+1(단축키)

영역선택

html이 구성하는 태그를 기준으로 영역을 지정(아마도 DOM모델 기반일거 같네요).

컨트롤+2

전체페이지

말 그대로 전체 페이지. 브라우저의 프레임은 캡쳐되지 않지만, 스크롤 최상단에서 최하단까지 모두 캡쳐됨.

컨트롤+3

전체화면

브라우저의 프레임을 포함하여 현재 보이는 부분만을 캡쳐.

컨트롤+4

4가지 모두 설명을 보거나 직접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역선택 메뉴는 웨일만의 특별한 장점이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야겠네요.

 

웨일 브라우저만의 특별한 기능 : 영역 선택 방식 캡쳐

아래 4개의 선택 사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역 선택 방식은 관련성이 있고, 물리적으로 뭉쳐 있는 부분, 즉, 태그로 묶여 있는 부분을 통째로 캡쳐하게 됩니다.

아무 태그나 하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보이는 영역이 할당된 것을 기준으로 캡쳐를 하게 되어 매우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직접 영역선택을 하지 않아도 되니 무척 편리하겠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캐치해 내서 기능으로 구현해 둔 것이 무척 마음에 드네요.

편리한 단축키

마우스를 갖다 대 보면 알트+1부터 알트+4까지가 뜨는데, 순서대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단축키의 존재를 알았으니 이제 인터넷을 하면서 맘에 드는 부분을 캡쳐하기가 한층 편해질 것입니다.

특히 영역지정 + 단축키 조합은 사용 과정을 많이 줄여주기 때문에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절약되기도 합니다.

 

캡쳐한 이미지는 총 3가지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 미리보기 : 캡쳐한 결과를 미리 봄으로써 제대로 캡쳐가 되었는지부터 확인

클립보드로 복사 : 복사해서 바로 붙여넣기 편리함.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다이렉트로 이미지를 보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내 컴퓨터에 저장 : 말 그대로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처음에는 결과 미리보기를 써보다가 익숙해지고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감이 생기면 미리보기는 생략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결과 파일 포맷 : jpg(손실압축), png(무손실압축)

파일의 저장 형태는 가장 유명한 jpg와 png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ng는 용량이 많은 경향이 있고, 대신 화질이 좋습니다.

jpg는 용량이 적은 대신 화질이 좋습니다.

png가 화질이 좋은 이유는 무손실 압축 방식이라 그렇고, jpg는 압축률을 신경써서 약간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현재 많이 쓰이고 있으니, 장/단점을 염두에 두셔서 원하시는 파일 포맷을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개인적으론 웨일의 입지가 넓어져서 좀 더 많은 편의기능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유저 수가 많아지면 아무래도 좀 더 많은 편의기능이 추가될 것이기 때문에 좀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하게 되면 좋겠네요..^^

(웨일 브라우저는 구글의 크로미움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크롬 유저분들은 쉽게 적응하실 수 있을 거예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웨일 소개 글은 또 나올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