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웨일 브라우저에는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운로드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 중에서 파일정리를 깔끔하게 하지 못하는 분들은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땐 자동으로 파일을 분류해주는 웨일의 '스마트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 zip, rar, alz, tar, 7z 등의 확장자가 있다면 압축파일만 모아둔 폴더로 자동으로 가도록 설정을 해 두는 것입니다.

저는 그냥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를 받았을 뿐인데, 신기하게도 파일은 확장자를 구분하여 원하는 폴더에 옮겨져 있는 것이지요.

 

설정 방법

설정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웹브라우저의 오른쪽 위를 보시면 세로로 점이 세개가 있을 것입니다.

그걸 누르시면 가운데쯤에 설정이 보이는데, 설정을 눌러줍니다.

 

설정에서 다운로드와 캡처라고 써있는 탭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거예요.

 

 

그러면 이 화면에서 '다운로드'와 '스마트 다운로드' 기능이 보일거예요.

다운로드 메뉴는 웨일이 아닌 타 브라우저에도 모두 있는 기능으로 기본 다운로드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설정해줄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다운로드 규칙 추가' 메뉴는 웨일만의 기능으로 파일을 원하는 곳으로 자동으로 옮겨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운로드 규칙 추가' 란을 보시면 오른쪽에 '추가'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그걸 눌러주시면 나오는 화면에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저는 ppt파일을 따로 분류하고 싶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이름은 구별하기 쉬운 것으로 아무거나 지어주시면 되고, 위치는 저장할 폴더의 위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저 경로에 해당하는 폴더는 미리 만들어 둬야 합니다.

하단의 회색 박스에는 분류 규칙을 적어주면 되는데, 일단 그 위에 있는 '모든'이란 말을 '일부'라고 바꿔줍니다.

확장자가 ppt일 수도 있고, pptx일 수도 있는데, '일부'라고 지정해 두면 모든 규칙 중 하나만 일치하더라도 분류 기능이 실행되게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이미지, 동영상, 음악, 문서파일 등 다양하게 분류하도록 활용하시면 무척 편리하게 자료를 관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했던 방식으로 분류하고 싶은 파일을 확장자 별로 모아 두는 폴더를 구성해 봤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운로드 폴더의 하위 폴더를 만들어서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도 있고, 따로 폴더를 여기저기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운로드를 받은 파일이 즉시 여기저기로 흩어지면 오히려 관리가 불편해질 수도 있으니 되도록 하위 폴더를 만드는 방식으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사용자 나름이겠지만요).

한번에 모든 규칙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면서 필요한 파일 규칙을 꾸준히 추가 및 수정하시다 보면 탄탄한 규칙이 만들어져 파일 관리할 때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무척 편리한 기능이니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한번 설정해 두면 두고두고 편하고 시간이 절약되실 거예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